문제 지적과 비난에는 뛰어나지만,

쏟아 놓은 수 많은 얘기들에 대해 제대로 된 답을 말하지 못하는 사람.


'정답'을 줄줄이 외우고 명확한 자기 틀은 갖고 있으나,

다양한 관점의 질문에 대해서는 앵무새처럼 같은 말만 반복하는 사람.


보통 정반대 편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천천히 살펴 보면 많이 닮아 있다.


마치 '거울에 비친 모습'처럼.


# 거짓된 영이 가장 좋아하는 '우월의식'.


NCCK 청학위 교단 파송 위원으로 이번 <교회, 청년을 만나다>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나와 다른 기독교 전통과 이야기 그리고 해석의 틀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정죄'하거나 '구별'해 내려는 '우월의식'에 기반하지 않으려고 꽤 고민하고 애썼습다.

제 생각에는 고민하지 않는 '순결한 무지'이든, 아직도 거기에 머물러 있냐는 '비아냥 거림'이든 '우월의식'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똑같기 때문입니다.

헌데 성서와 교회 전통에서 이 '우월의식'을 가장 좋아하는 존재가 바로 '거짓된 영'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이라 불리는 신자와 교회 공동체라면 우월의식을 거절하고 결별해 갈 때에 거짓된 영과 싸우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신자의 삶과 교회 공동체에서 '정죄'가 아닌 '경청', 그리고 '구별'이 아닌 '식별과 대화'가 늘어날 때에 '우월의식'이 아닌 '알아 차림'이 자리잡게 됩니다.

이러한 '경청, 식별과 대화'에 근거한 '불완전함의 영성'은, '완벽함'이 아닌 우리 모두 하느님의 사랑이 필요한 존재라는 '온전함'에 대한 추구하게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삶에 거짓된 영이 자리 잡을 수 없게 합니다.

우월의식은 신자와 공동체를 머물러 있게 하지만, 알아차림에 근거한 불완전함의 영성은 우리를 끊임 없이 살아 움직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 고맙고 또 고맙습니다. 미안하고 또 미안합니다.


이번 <교회, 청년을 만나다>라는 프로젝트에 함께 해준 분들이 고맙고 또 고마운 건, 최소한 이분들은 거짓된 영 앞에서 '적전분열'에 반대하는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미안하고 또 미안한 이유는 이번 일에 함께 해 주심을 통해 괜한 구설수나 '타협주의자'로 손가락질 받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 때문입니다.

여러분, 입장이 다르나 용기를 내어 준 분들에게 격려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자신이 자라온 자신만의 성 안에 스스로 갇혀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 안에만 머무는 시대. 다양하고 풍성한 기독교 전통과 이야기가 있는지도 모르고 성마르게 변해가는 이 시대의 대다수 개신교회를 향한 이 분들의 '문제 제기'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우리 제발.. '거울에 비친 모습'처럼 서로의 극악스러움을 닮아 가지 맙시다.

'용기'와 '각성' 그리고 '친구 되기'를 통해, 서로가 듣거나 누리지 못했던 다양하고 풍성한 기독교 전통과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누립시다.

이 깊은 밤.. 우리와 춤추며 살기 원하시는 성 삼위일체 하느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두 손 모아, 꾸벅~

http://www.youtube.com/watch?v=rOCtKG5dkEs

( 위의 링크는 CBS '크리스천 NOW'에서 방송된,
  교회 안의 불편한 진실 1편 - '성소수자 차별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자캐오

2013/09/25 03:32 2013/09/25 03:32

Trackback URL : http://www.zacchaeus.kr/trackback/209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822 : 823 : 824 : 825 : 826 : 827 : 828 : 829 : 830 : ... 999 : Next »

블로그 이미지

가난, 소외, 여성 & 그 언저리에 함께 하는 무지개빛 성령님...

- 자캐오

Calendar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330343
Today:
136
Yesterday:
15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