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 윌리엄스(Robin Williams)의 별세 소식.

지난 늦은 밤, 담벼락에 "누구에게든 찾아올 수 있다."를 올려 놓고 바쁜 출근길에 전해 들은 소식은 참 아프게 다가왔다.

그는 미국성공회 신자로도 알려져 있다. 자살로 추정된다는 말에 슬픔과 함께 걱정이 밀려 온다. 연기 가운데 배어 있는 특유의 따스함과 유쾌함으로 우리의 슬픔과 아픔을 감싸주던 그. 또 한 명의 위로자를 잃어버린 일에 슬퍼하기에도 부족한 시간에, 어디선가 또 '자살하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식의 반응이 튀어나올까봐 걱정이 앞선다.

지금은 그저 슬퍼함으로 족하다. 자살로 생명을 마감한 이들의 구원은 '온전히' 하느님의 몫이다.

그저 그렇게 맡겨 드리고, 우리가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악과 싸워 하느님나라를 이뤄가는 것처럼, 사회적이고 개인적이기도 한 자살의 원인이 되는 것들과 싸워가는데 힘을 다해야 할 뿐이다.

따스하면서도 유쾌한 그의 미소가 그립다. 이 슬픔의 시간이 지나면, 그가 남겨 한동안 온라인에서 회자된 "성공회 신자가 된 10가지 이유"를 다시 한 번 읽으며 빙그레 웃어야 겠다.

나는 믿는다. 죽음의 방식으로 구원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구원 여부는 온전히 하느님의 몫임을. 일상의 지옥에서 우리를 건져준 성실하고 따스한 그의 연기와 미소, 그리고 일상에서 '증언'된 '신자 됨'을 통해 그가 하느님의 구원을 향하고 있었음을.

주여, 별세한 신자의 영혼이 하느님의 은총으로 평안히 쉬게 하소서. 아멘.


----------

"Robin Williams - Top Ten Reasons For Being An Episcopalian."
로빈 윌리엄스 - 성공회 신자가 된 10가지 이유

10. No snake handling.
10. 뱀을 취급하지 않는다.
(자캐오 주: 미국 오순절-성령운동에 속한 일부 교단에서는 뱀을 다루는 것(snake handling)을 중요한 신앙의 징표로 여깁니다.)

9. You can believe in dinosaurs.  
9. 공룡의 존재를 믿을 수 있다.
(자캐오 주: 당신은 아직도 창조 '신학'과 진화론이라는 '과학'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고 계신가요?)

8. Male and female, God created them; male and female, we ordain them.
8. 남성이나 여성이나 모두, 하느님께서 창조하셨다.; 남성이나 여성이나 모두, 성공회에서는 성직자가 될 수 있다.
(자캐오 주: 이제는 모든 성정체성의 제한 없이 누구나 성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은 몇몇 지역의 성공회만 그렇지만요.)

7. You don't have to check your brains at the door.  
7. 교회 문 앞에서 머리를 굴려야 할 필요가 없다.

6. Pew aerobics.  
6. 신자석에서 일어섰다 앉았다 하면서 에어로빅을 할 수 있다.

5. Church year is color coded!  
5. 교회력에 따라 색깔이 변한다.

4. Free wine on Sunday.
4. 주일에는 공짜로 포도주를 즐길 수 있다.
(자캐오 주: 길찾는교회에도 이 때문에 오시는 분들이 꽤.. 흠흠.. =3=3=3 )

3. All of the pageantry, none of the guilt.  
3. 화려한 구경거리가 있다, 하지만 죄의식을 가질 필요가 없다.
(자캐오 주: 주로 세레모니 전통이 강한 앵글로-가톨릭 성향의 성공회 교회에 가면 끄덕거릴 수 있는 내용입니다.)

2. You don't have to know how to swim to get baptized.  
2. 세례를 받기 위해서 수영을 배울 필요가 없다.
(자캐오 주: 보수적인 남침례교의 침례를 풍자한다고도 볼 수 있죠. 물론 대한성공회에서는 찾기 힘들지만, 미국성공회에서는 교회마다 세례와 침례를 선택합니다.)

And the number one reason for being an Episcopalian:
그리고 마지막 첫 번째 이유

1. No matter what you believe, there's bound to be at least one other Episcopalian who agrees with you.  
1. 당신이 무엇을 믿든지 간에, 적어도 한사람의 성공회 신자는 당신을 이해하고 당신의 생각에 동의해 준다.


* 덧붙임: "로빈 윌리엄스 - 성공회 신자가 된 10가지 이유"라는 글은 대한성공회 공식 커뮤니티 사이트인 홀리넷( http://www.holynet.kr/threads/thread.php?tid=C0204&top_menu=4&refnum=919&mode=v )에서 가져왔습니다.

* 덧붙임: 사진은 http://www.canmag.com/nw/8218-license-to-wed-robin-williams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자캐오

2014/08/12 12:16 2014/08/12 12:16

Trackback URL : http://www.zacchaeus.kr/trackback/479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578 : 579 : 580 : 581 : 582 : 583 : 584 : 585 : 586 : ... 97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가난, 소외, 여성 & 그 언저리에 함께 하는 무지개빛 성령님...

- 자캐오

Calendar

«   2018/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313321
Today:
44
Yesterday:
3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