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을 모독하는 사람. 하느님이 부르시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

우리, 오늘 2독서인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 4장 13절부터 15절까지 한 목소리로 읽어봅시다.

“"나는 믿었다. 그러므로 나는 말하였다."라는 말씀이 성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도 이와 똑같은 믿음의 정신을 가지고 믿고 또 말합니다. 그것은 주 예수를 다시 살리신 분이 예수와 함께 우리도 다시 살리시고 여러분과 함께 우리를 그분 곁에 앉히시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모두 여러분을 위한 것으로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의 은총을 받고 감사하는 마음이 넘쳐서 하느님께 영광이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우리가 똑같은 믿음의 정신을 가지고 있음을, 우리도 주님처럼 부활을 살고 하느님 나라에 참여할 수 있게 됨 등을 어떻게 믿게 되셨나요?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들만 해도 그렇지만, 우리 각자가 고백하고 이해하는 믿음은 많이 다릅니다.

그걸 드러내고 토론하다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다르다는 걸 알게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어떻게 똑같은 믿음의 정신을 가지고 있음을 고백할 수 있는 걸까요? 주님의 부활이나 하느님 나라처럼 지금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어떻게 믿게 되는 걸까요?

교회와 성서는 이 모든 것들을 가능케 하는 존재가 바로 성령님이라고 가르칩니다. 우리 함께, 교회의 스승인 오리게네스의 말을 읽어봅시다.

“하느님 아버지와 아드님의 힘이 이 세상 모든 피조물 안에서 작용하고 있지만(로마 1:20), 거룩한 사람들만 성령에 참여한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로마 8:10; 참조. 갈라 6:8). 그래서 "성령에 힘입지 않고서는 아무도 ‘예수님은 주님이시다’ 할 수 없습니다"(1고린 12:3)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 오리게네스 <원리론> 1,3,7., <교부들의 성경주해: 신약성경 Ⅲ>, 107쪽.

이처럼 우리가 서로 다른 신앙 고백과 실천을 하며 사는 사람들일지라도, “예수님은 주님이시다”라고 고백하며 그 고백을 실천하며 산다면 우리는 “거룩한 사람”으로 성령의 초대에 응한 사람들입니다.

때로 우리 사이에 크게 느껴지는 차이가 “예수님은 주님이시다”라는 고백과 실천 앞에서는 그리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게 교회와 성서의 가르침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예수님은 주님이시다”라고 고백하며 실천하느냐’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자 기준이 됩니다.

그 고백과 실천이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하나된 식구’임을 확인해주는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오늘 복음 말씀인 마르코의 복음서 3장 33절에서 35절까지 한 목소리로 읽어봅시다.

“예수께서는 "누가 내 어머니이고 내 형제들이냐?" 하고 반문하시고 둘러앉은 사람들을 돌아보시며 말씀하셨다. "바로 이 사람들이 내 어머니이고 내 형제들이다.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 곧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다."”

이 땅에 교회가 형성된 이후로부터 지금까지 온갖 문제 가운데에도 교회와 성서가 흔들리지 않고 강조하며 가르친 게 있습니다.

그건 바로 우리가 방금 한 목소리로 읽은 복음 말씀처럼, 우리는 혈연이나 지연이나 세대나 성별이나 그 어떤 인연과 기준으로 서로를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라고 칭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우리는 오직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만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하나된 식구’라고 믿고 고백하며 행하는 사람들입니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시고 교회와 성서를 통해 전하도록 하신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은 더러운 악령이 아닌 ‘성령에 사로잡힌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에 사로잡히지 않고 보이지 않는 ‘믿음과 고백 그리고 실천’을 기준으로 삽니다(2고린 4:18).

또한 사람의 손으로 지은 지상의 것들에 의지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하나된 식구’를 “하느님께서 세워주시는 집”처럼 여기며 삽니다(2고린 5:1).

우리들의 하느님은 매순간 이런 사람을 찾고 부르십니다. “너 어디 있느냐?”(창세 3:9)

하지만 우리는 작고 연약하여 매순간 눈에 보이는 것들과 우리 손으로 지은 것들을 찾고 의지합니다. 그게 우리에게 익숙하고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익숙하고 편한 관습 안에 갇힌 사람은 “너 어디 있느냐?”고 부르시는 하느님의 음성을 듣지 못합니다.

그에 비해, 성령에 사로잡힌 사람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편한 것들 너머에 계신 하느님을 만납니다. 그 너머에서 하느님이 부르시는 소리를 듣습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영원히 용서받지 못하는 “성령을 모독하는 사람”이란, 이처럼 익숙하고 편한 관습에 갇혀 하느님을 그렇게만 이해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그 너머에 계신 하느님을 자신이 머물러 있는 ‘익숙하고 편한 관습’ 안에 가두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이쯤에서 교회의 스승인 오리게네스의 가르침을 함께 읽어봅시다.

“... 그러나 성령에 참여하기에 합당하다고 여겨지던 사람이 배교하여 성령에게서 등을 돌리면, 바로 이런 행위를 두고 성령을 모독했다고 합니다.”
- 오리게네스 <원리론> 1,3,7., <교부들의 성경주해: 신약성경 Ⅲ>, 107쪽.

그렇게 자신에게 익숙하고 편하며 좋은 것들 속에 하느님을 가둬 놓고 등을 돌렸으니, 더 이상 그는 하느님이 부르는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익숙하고 편하며 당연한 것들에 머물러 “너 어디 있느냐?”고 부르는 하느님의 음성을 들을 생각이 없습니다.

혹시 우리는 우리에게 익숙하고 편하며 좋은 것들 안에 하느님을 가둬놓고 등을 돌린 채 ‘하느님을 잘 안다’라고 떠드는 사람들이 아닐까요?

사실은 우리에게 참된 하느님을 알려주는 성령님을 모독하고 있는 게 아닐까요? 우리에게 익숙하고 편하며 좋은 것들 안에 가둔 하느님, 그 거짓 우상을 하느님으로 포장하고 있는 건 아닐까요?

오늘 우리가 함께 확인했듯이, 성령을 모독하는 사람은 하느님이 부르시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하고 편하며 좋은 것들 안에 하느님을 가둔 사람은 “너 어디 있느냐?”고 부르시는 하느님의 음성을 듣지 못합니다.

우리들의 하느님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편하며 좋은 것들 너머에 계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오늘 복음 말씀에서 확인한 것처럼 우리에게 익숙하고 편한 여러 인연과 기준을 넘어 설 때, 비로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하나된 식구’를 만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우리 모두, 하느님과 복음은 항상 우리에게 ‘낯선 곳과 존재들 가운데’ 있음을 기억합시다.

우리 모두 이런 성서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잠시 묵상합시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아멘.

*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성령을 통하여 우리를 향한 주님의 뜻을 알려주시나이다. 비오니, 우리가 주님의 사랑과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희망을 견고히 붙들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 1독서, 창세 3:8-15 / 2독서, 2고린 4:13-5:1 / 복음, 마르 3:20-35

* 2018년 6월 10일, 연중 10주일(Third Sunday after Pentecost Proper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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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자캐오

2018/06/10 01:38 2018/06/10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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