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는 길찾는교회 식구들을 모두 안산으로 보내고 해방촌에 남았습니다. 너무나 함께 하고 싶었지만, 용산나눔의집 원장이자 성공회 사제로 감당해야 할 일을 위해 남았습니다.

해방촌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해 쫓겨나는 용산나눔의집 이사 준비. 공사를 맡아줄 분과 저녁 9시가 넘도록 회의하고 계산기를 두드리고 다시 확인하기를 반복했습니다.

요즘은 하루에도 몇 번씩 ‘사건’이 터집니다. 그 사건들은 하나같이 ‘돈’이 필요한 일들입니다.

15년 전, 선배들이 ‘용산나눔의집’이란 이름으로 시작하며 “우리는 사회적 소수자들과 함께 살고자 한다”고 선언했던 곳.

그 신앙 고백 때문에 우리는 ‘아직’ 용산을 떠나지 못합니다. 아직 이곳에서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급하게 얻은 갈월동 2층 공간은 창고로 쓰던 곳이라 넓은 만큼 ‘돈 들어갈 곳’ 천지입니다.

사무실 벽부터 세우고, 지난 겨울에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구입한 냉난방기도 옮겨야 하고, 사무집기와 주방도 다시 갖추고, 의자도 더 구입해야 하고..

그나마 다양한 방식으로 도와주는 분들 덕분에 힘을 냅니다. 생각지도 못한 도움의 손길 가운데 하느님의 속삭임을 느낍니다.

이사를 준비하는데, 어떤 분이 이런 조언을 하시더군요.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나눔의집이니, 공간 만드는 비용 아끼고 낡은 물품으로 채워야 더 많은 후원을 받을 수 있다.’

네.. 그 마음 압니다. 우리를 위한다며 하시는 말씀, 무슨 뜻인지 잘 압니다.

누군가에게 후원받는 아이가, 최저생계비를 받는 집 아이가 당신 아이만큼 좋은 옷을 입고 좋은 걸 먹으면 ‘문제가 되는 사회’라는 것 정도는 잘 압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에 갈월동 2층 창고로 옮기는 용산나눔의집을 어떻게든 ‘동네 사람들이 자꾸 찾는 멋진 곳’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그분들이 자주 빌려쓰고 싶은 곳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매주 일요일 성찬예배를 드릴 때마다, 종종 거리에서 연대하며 기도회를 드릴 때마다 착용하는 제 영대에는 여러 상징들이 있습니다. 그 상징들은 사회∙문화∙정치∙경제적인 구조와 문제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을 기억하며 연대하는 상징들입니다.

그 상징들은 우리와 다를 바 없이 존엄한 존재이기에 동등한 권리를 누려야 할 사람들이, ‘구조적인 문제와 사람들의 무책임이나 무관심’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는 걸 기억하게 합니다.

지금 우리가 ‘작고 보잘것없는 사람 취급’하는 사람들은, 사실 구조적인 문제와 우리들의 무책임이나 무관심 때문에 ‘그런 취급’을 받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작고 보잘것없는 취급을 받는 사람일수록 ‘하느님이 뒤집어버린 세계’에서 살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고백하는 하느님 나라는 그렇게 ‘뒤집힌 세계’를 의미합니다.

함께 기도해 주십시오. 제가 곧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만큼 함께 해 주십시오.

당신의 연대는, 그런 취급받지 않아야 하는데 작고 보잘것없는 취급 받는 사람들을 ‘하느님이 뒤집어버린 세계’로 한 걸음 다가서게 만들어 줄 겁니다.

나는 바로 당신을 통해 하느님의 속삭임을 듣고, 하느님의 온기를 느끼며, 하느님의 흔적을 마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자캐오

2018/04/16 01:48 2018/04/16 01:48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www.zacchaeus.kr/rss/response/1068

Trackback URL : http://www.zacchaeus.kr/trackback/1068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 1000 : Next »

블로그 이미지

가난, 소외, 여성 & 그 언저리에 함께 하는 무지개빛 성령님...

- 자캐오

Calendar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346115
Today:
202
Yesterday:
28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